이 블랙박스는 내가 직접 구매한 것이 아니고 차량을 구매하면서 서비스로 받은 제품이다.
그러다 보니 차량을 인수받을때 벌써 설치가 되어 있는 상태였다.
이 블랙박스도 다양한 기능이 있던데 블랙박스를 처음 접하다 보니 어떻게 설정을 해야 하는지 몰라 사용설명서를 읽어보고 싶었지만 이미 박스는 버린 상태라 볼수가 없었다. 그래도 전원을 켜고 설정에 들어가니 생각보다 어렵지 않았다.
이 블랙박스는 2채널이여서 전방과 후방이 동시에 다 녹화된다. 녹화된 영상을 컴퓨터에서 크게 보았는데 그만하면 괜찮은 것 같았다. 그러나 그늘진 곳을 지나거나 밤에 녹하된 영상은 화질이 나쁘다. 다른 블랙박스는 보지 못해서 모르긴 하겠지만 어두운 곳에서는 마찬가지일거라 생각된다.
이 블랙박스를 사용하면서 보니 좋은 점이 많은데 그중에서도 가장 내마음에 드는 것은 주차했을때 녹화되는 기능이다.
나는 배터리 방전을 막기위해 상시녹화를 하지 않고 자동차의 시동을 끄면 블랙박스도 종료되게 하였다.
처음 블랙박스를 설치할때 딜러가 어떻게 하겠는가고 묻길래 상시녹화로 해달라고 했더니 그러면 배터리가 방전되서 시동을 걸지 못할 수도 있다고 했다.
차가 움직일때도 중요하지만 주차 하고 있을때에도 혹시나 일어날 수 있는 일을 녹하하면 좋으련만 배터리 때문에 할 수 없다는 점이 몹시 아쉬웠다
나는 상시 녹화 모드로 설치하지 않으면 주차 할때는 전혀 녹화가 되지 않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그런데 어느 날 블랙박스 영상이 필요해서 컴퓨터로 옮기면서 보니 분명 주차하면서 시동을 꺼 놓았던 시간때에도 드문히 녹화가 되어있었다.
근데 이때 녹화된 영상들을 보면 차가 지나간다든가 아니면 사람이 지나간다든가 아무튼 무언가 움직임이 있을때만 녹화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어디에도 이에 대한 설명이 없어 나도 정확히 뭐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아무튼 움직임을 포착하고 녹화되는지 아니면 소리를 감지하고 녹화 되는 지는 모르나 중요한 순간에는 감지하고 녹화를 하고 있었다. 그러니 누군가 몰래 주차된 차에 해코지 라도 하면 그 땐 다 녹화될수도 있다는 것이다.
내가 블랙박스를 구입하고 설치했더라면 좀 더 정확하게 알수도 있었을텐데 이미 설치된 상태로 받다보니 이에 대해서는 정확히 뭐라 말할 수는 없다. 분명 딜러는 상시녹화로 설치 않았다고 했꼬 나도 시동을 끄면 블랙박스에서 녹화를 중지 한다는 소리가 나오던데 어떻게 된 일인지 모르겠다.
설정모드에 들어가 보면 타이머 기능이 있던데 이것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설명서에는 이런 부분이 설명되어 있는지 모르겠으나 아무리 검색해도 정보를 찾을 수가 없다. 아무튼 주차중 며칠이나 녹화를 하는지는 모르겠지만 이렇다면 딱히 상시녹화로 하지 않아도 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그러나 나는 아직 정확히 어떻게 되어 녹화되고 있고 또 얼마나 오랬동안 녹화 할수 있는지도 모르니 이 글을 읽고 잘못된 선택을 하지는 말아주시길 바란다.
다른 블랙박스는 어떤지 모르겠지만 이 블랙박스는 영상을 컴퓨터로 보려면 전용 PC전용뷰어를 설치해야 한다. 블랙박스의 칩을 PC에 연결하면 폴더안에 전용프로그램이 있고 이것을 클릭해서 설치하면 된다.
이 전용 뷰어로는 영상을 볼수도 있고 또 필요한 영상은 컴퓨터로 저장할 수도 있어 중요한 파일은 삭제되기 전에 컴퓨터에 저장할 수 있어서 좋다.
그러나 여기서 아쉬운 점은 녹화된 파일이 오래동안 보관되지 않고 정확히는 측정해보지 않았지만 2일인가 지나면 자동으로 삭제되는 것 같았다.
그리고 음성도 ON, OFF기능이 있어 필요에 따라 설정할수 있다.
아무튼 지금 까지 써본 결과는 이만하면 괜찮다는 생각이 든다.
아직 용량이 남아 있는것 같은데도 왜 이렇게 삭제되는지 모르겠다. 그래서 좀 더 오랬동안 저장되어 있게 하려고 설정에 들어가서 찾아 보았지만 정확히